제가 뉴스를 잘 안 보고 살아야인지 요즘 이름도 생소한 다양한 질병이 너무 많다란 생각이 듭니다. 며칠 전 6살 된 지인의 아이가 병원 응급실에 갔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진단과 소아신증후군 진단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중 마이코플라스마는 어린이집이나 단체 생활을 하는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감염병으로 호흡기 증상이 있는 이 질병은 마이코플라즈마라는 미세한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전염성이 높아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의 원인, 증상, 치료법과 예방에 대한 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Mycoplasma pheumonia)의 원인과 감염증의 증상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은 주로 소아, 청소년, 젊은 성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세균 감염으로 폐렴의 한 형태입니다.
감기 바이러스의 일부로 마이코플라즈마 페렴균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 코로나19와 같은 제4급 법정 감염병에 해당이 됩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보통 3~4년 주기로 유행을 하는데 2019년 유행 이후 2023년에 유행이었습니다.
일반 감기와 비슷한 것 같지만 열도 많이 나고 지속기간도 길어 독감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엑스레이 촬영이나 청진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고, pcr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가래가 동반될 수 있으며, 가벼운 열이 나거나 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깊은숨을 쉴 때 가슴이 아플 수도 있으며, 몸이 무겁고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한 두통,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1~3주 정도 지속되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진단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군이 걸리는 연령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은 5세에서 20세 사이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걸립니다. 어린이집이나 학교, 군대처럼 밀접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사람,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취약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의 치료
마이코플라스마폐렴으로 진단이 되면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항생제는 듣지 않기 때문에 마크로라이드계, 테트라사이클린계, 플루오로퀴놀계 레보플록사신 등을 사용합니다. 어린이가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때 증세에 있어 의식이 처지거나 식사도 하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응급실을 내원하기를 권고합니다.
∨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과 같은 약물을 자주 처방합니다.
∨ 테트라사이클린뎨 항생제 :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도 효과적이지만, 여러 이유로 의사들이 처방을 기피하기도 합니다.
∨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 : 심한 경우 사용하는 항생제 종류입니다.
- 치료는 보통 7~14일 정도 진행이 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도 중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의 예방법
마이코플라즈마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손 씻기 : 외출 후, 식사 전, 기침 후에는 올바른 손 씻기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 마스크 착용 : 감염된 살마과 가까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높입니다.
∨ 공기 순환 :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야 합니다.
결 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유아, 청소년, 젊은 성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으로, 초기 증상은 경미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적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